티스토리 뷰

네트워킹

Hot potato Routing

4whomtbts 2020. 6. 22. 21:59

BGP routing algorithm 의 한 종류이다. 이름이 굉장히 특이해서 처음에 교수님께서 이 알고리즘 이름을

말씀하셨을 때, 뭔가 굉장히 우스웠다. 이름에 대해 해석을 해주시기를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쥐고 있으면 뜨거우니깐(?) 최대한 빨리 다른데로 넘겨버리는 것과 비슷하게

동작하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Hot potato routing 이라고 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router 1b는 x로 가는 2가지 경로에 대해 학습하게 될 것 입니다. Hot potato routing 에서 선택되는 라우터는 시작하는 라우터에서 부터 NEXT-HOP cost가 제일 작은 라우터가 선택됩니다. 

여기서 cost 라는 개념에 대해 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무엇을 cost 로 보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 라우터에서 저 라우터까지 거치는 Hop의 개수인가? 아니면 걸리는 시간인가?? 등등. 

일단 cost가 순회하는 링크의 개수라면, 1b에서 가장 least cost next router는 2a 일 것 입니다.

왜냐하면, 1b에서 3d 까지 가는데는 총 3번을 거쳐야 하지만, 1b에서 2a 까지는 2번에 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b는 2a를 선택하고 forwarding table에 이 정보를 기록해둡니다. 

Hot potato routing 의 근본적인 아이디어는, 라우터 1b가 자신이 속한 AS 밖에 목적지까지 가기위해 남은 path들의 cost는 고려하지 않고

최대한 빠르게 자신의 AS 에서 내보내는 것 입니다(조금 더 정확히는, 가능하면 최소한의 cost를 지불하고) 

따라서, 이름에 딱 어울리는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후에는 어찌될지 모르지만 일단 너무 뜨거우니깐

손 밖으로 떨쳐버리는겁니다.

 

'네트워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Layer  (0) 2020.06.21
TCP Congestion control  (1) 2020.06.19
TCP 의 Flow control  (0) 2020.06.19
Transport Layer  (0) 2020.05.26
댓글